티스토리 뷰

서울식물원 호수원을 구경하고는 어린이정원학교 맞은 편에 있는 마곡문화관으로 걸어 갔습니다. 옛 건물을 복원한 것일텐데 꽤나 세련된 외형으로 요즘 많이 만나는 큰 카페를 보는 것 같다는 생각이 잠깐 들었습니다.

 

 

'마곡문화관'은 일제강점기인 1928년에 건립된 일본식 목조 건물로, 안정적인 논농사를 위해 마곡 일대의 물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였다고 합니다. 홍수 때 물이 범람하면 물을 빼냈던 펌프장의 기능을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1980년대 도시화로 인해 용도가 폐지되었다 2017년부터 보강 및 보수작업을 진행해 옛 형태와 구조로 복원하여 1층의 기획전시실과 2층은 상설전시실, 그리고 지하공간은 배수 펌프관을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1층에는 마곡문화관의 예전 모습들을 살펴볼 수 있는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2층 건물이라 천정이 꽤나 높습니다.

 

 

실내는 한쪽면만 2층 구조입니다.

 

 

1층 바닥은 지하공간을 볼 수 있도록 투명한 유리로 덮혀 있습니다.

 

 

배수펌프관인가 봅니다.

 

 

계단을 이용해 2층으로 올라갑니다.

 

 

2층은 상설전시실에서는 1층의 사진과 달리 배수펌프장에 대한 영상자료의 상영과 안내자료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관람객이 저 혼자 뿐이라 일하는 분(2명)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문화관 안을 관람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 않네요.

 

 

마곡문화관 2층에서 바로 밖으로 나와 식물문화센터로 걸어 갑니다.

 

 

앗! 마곡문화관을 관람한 다음 습지원을 구경할지 여부를 결정하기로 생각했었는데 약간은 의도적인 실수로 그냥 지나쳐버렸네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